지방중도시 주거지형성과정을 통해 본 주거지 유형분석 : 군산,목포를 대상으로
Published Online: Dec 27, 2019
국문초록
본 연구목적은 지방 중도시의 주거지문제를 파악하고자 중도시를 대상으로 주거지형 성 공간구조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인구가 감소하는 지방중소도시 중 유사 한 도시형성과정을 겪은 두 도시,군산과 목포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단계는 1단계로 문헌과 정책고찰을 통해 주거지유형을 주거지를 형성하는 사업단 위로 분류하였다. 2단계로 건축물대장을 이용하여 한국전쟁이후 최근까지의 주거지 형성의 공간구조를 분석하였다. 3단계 주거지 공간구조의 변화속에서 목포와 군산의 주거지를 유형화하고 주거지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첫째,주거지를 형성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도시화과정에서 주거지 는 정부주도의 정책을 실현하는 단위사업별로 특성이 구분되었다. 둘째,연구대상으로 선정한 목포와 군산의 주거지공간구조는 기존지 역의 주거지에서 신규개발사업과 재개 발,재건축사업을 통해 주거지의 공간구조가 확장되는 형태를 보였다. 셋째,주거지유 형별로 쇠퇴도,활력도,생활편의성을 조사한 결과 기존지역과 신규조성지역 간 차이 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를 고려할 때 향후 주거지재생은 주거지유형별 특성에 맞는 정책방향으로 정비·재생 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